마린 정보

법규/안전수칙

조종면허

동력수상레저기구(고무보트, 제트스키, 모터보트, 요트 등)중 추진기관의 최대 출력이 5마력 이상
만14세 이상인자는 취득할 수 있습니다.

① 면허 종류

  • 1급 조종면허 (수상레저사업자, 시험대행기관의 시험관, 세일링 요트 제외)
  • 2급 조종면허 (세일링 요트를 제외한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조종하는 자)
  • 요트 조종면허 (세일링 요트를 조종하는 자, 요트 시험대행기관의 시험관)
  • 소형선박 한정면허 : 조종면허를 취득한 사람에 한하여 5~25톤 사이의 수상레저 기구에 한해서 조종이 가능한 면허

② 취득절차

  • 필기시험 (1급 70점 / 2급 60점 / 요트 70점)
  • 실기시험 (1급 80점 / 2급 60점 / 요트 60점)
  • 안전교육

③ 무면허 조종이 가능할 때1급 조종면허를 가진 자와 동승하여 조종하는 경우 (주취 또는 음주 상태 제외)

수상레저기구 등록

소유자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소유한날로부터 1개월 이내 등록

① 등록 대상모터 보트, 고무보트(30마력 이상, 접어서 운반할 수 있는 것 제외), 세일링 요트, 수상 오토바이

② 등록 절차

  • 안전검사 : 선박안전기술공단(KST), 수상레저안전연합회
  • 보험가입 : 수상레저보험상품 취급 보험사
  • 등록신청 (주소지 관할 시군구청) : 안전검사증 사본, 보험가입 증명서, 기구의 사진(전후/좌우), 등록신청서, 번호판대금 납입증, 매매계약서

원거리 수상레저활동의 신고

  • 출발하는 항에서 10해리(18.52km)이상에서 수상레저활동을 하고자 하는 경우
  • 미신고 상태로 출항 후 해상에서 적발될 시 강제귀한 조치되며 과태료 20만원

수상레저 안전법 제15조 관련 _ 수상레저활동자가 지켜야 하는 운항규칙

  1. 주위의 상황 및 다른 수상레저기구와의 충돌위험을 충분히 판단할 수 있도록 시각·청각과 그 밖에 당시의 상황에 적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이용하여 항상 적절한 경계를 하여야 하며, 등록대상 동력수상레저기구의 경우에는 해양경찰청장이 지정·고시하는 항해구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다이빙대·계류장 및 교량으로부터 20미터 이내의 구역이나 해양경찰서장 또는 시장·군수·구청장(특별자치도의 경우에는 특별자치도지사를 말하고, 서울특별시 한강의 경우에는 한강 관리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기관의 장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위험 발생 요소가 많은 구역이라고 판단하여 고시하는 구역에서는 10노트 이하의 속력으로 운항하여야 하며, 이 경우 시장·군수·구청장이 별도로 정한 운항지침을 따라야 한다.
  3. 태풍·풍랑·해일·호우·대설과 관련된 주의보 이상의 기상특보가 발효된 구역에서는 수상레저기구를 운항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가. 해양경찰서장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해당 구역의 기상 상태를 고려하여 그 운항을 허용한 경우
    나. 기상특보 중 풍랑·호우·대설 주의보가 발효된 구역에서 파도 또는 바람만을 이용하여 활동이 가능한 수상레저기구를 운항하려고 관할 해양경찰관서에 그 운항신고(수상레저기구의 종류, 운항시간, 운항자의 성명 및 연락처 등)를 한 경우
    다. 기상특보 중 풍랑·호우·대설 경보가 발효된 구역에서 파도 또는 바람만을 이용하여 활동이 가능한 수상레저기구를 운항하려고 관할 해양경찰관서에 그 운항신고(수상레저기구의 종류, 운항시간, 운항자의 성명 및 연락처 등)를 하여 해양경찰서장이 허용한 경우
  4. 다른 수상레저기구와 정면으로 충돌할 위험이 있을 때에는 음성신호·수신호 등 적당한 방법으로 상대에게 이를 알리고 우현 쪽으로 진로를 피하여야 한다.
  5. 다른 수상레저기구의 진로를 횡단하는 경우에 충돌의 위험이 있을 때에는 다른 수상레저기구를 오른쪽에 두고 있는 수상레저기구가 진로를 피하여야 한다.
  6. 다른 수상레저기구와 같은 방향으로 운항하는 경우에는 2미터 이내로 근접하여 운항하여서는 아니 된다.
  7. 다른 수상레저기구를 추월하려는 경우에는 추월 당하는 수상레저기구를 완전히 추월하거나 그 수상레저기구에서 충분히 멀어질 때까지 그 수상레저기구의 진로를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8. 다른 사람 또는 다른 수상레저기구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레저기구의 소음기를 임의로 제거하거나 굉음을 발생시켜 놀라게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9. 안개 등으로 인하여 가시거리가 0.5킬로미터 이내로 제한되는 경우에는 레이더 및 초단파(VHF) 통신설비를 갖추지 아니한 수상레저기구를 운항해서는 아니 된다.

자세한 내용은 ‘레저선박 안전길잡이’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1
번호 제목 작성자 첨부파일
1
레저선박 안전 길잡이
chauniv10
선장(캡틴)은 보트에 탑승한 모든 사람의 안전에 무한책임을 지는 막중한 자리입니다.

보팅 안전

운항 전

  • 날씨와 조류, 물때를 확인합니다.
  • 통신과 항해장비를 점검합니다: GPS, 해도, 나침반, VHF, 라디오 등
  • 선체 점검: 누수 여부, 드레인 플러그, 빌지 펌프 등
  • 엔진 점검: 연료 레벨, 냉각수, 배터리, 윤활유 등
  • 보트의 정원과 적재량은 반드시 지킵니다.
  • 안전장비: 바로 꺼낼 수 있는 곳에 두고 구명동의를 착용합니다. 불끄는 소화기도 중요합니다.
  • 항해 목적지, 탑승인 명단, 예상 귀항시간 등을 육상의 연락 가능한 곳에 알려둡니다.

운항 중

  • 날씨의 변화에 계속 주의를 기울입니다.
  • 큰 배에서는 멀리 떨어지고 항로가 겹칠 경우 상대편 보트를 좌현에 두고 나아갑니다.
  • 진로변경은 가능한 일찍 그리고 분명하게 합니다.
  • 안개등으로 시야확보가 어려울 때는 정지하여 닻을 내리고 날이 개기를 기다립니다.

(해수면 운항 시)
바다에서는 파도와 큰 배를 조심해야 합니다.
파도는 정면이나 측면이 아닌 45° 각도로 적당한 속도로 넘어야 하며 뒷파도를 유념하여 운항합니다.
뒤에서 강한 파도를 맞을 경우 보트가 밀려 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없게 되거나 배수가 잘 안된 상태에서 침몰할 수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내수면 운항 시)
강, 호수 등 내수면에서는 고속으로 다니는 레저보트가 많아 충돌 사고가 종종 일어납니다.
특히 수상스키를 끄는 보트 부근에는 스키어가 물에 떠있을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심이 얕은 곳이나 평소 보트를 이용하지 않았던 곳에서는 천천히 운항하고 트림(엔진의 각도)을 최대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부유물이 프로펠러에 걸리지 않도록 수면을 넓게 관찰해야 합니다.

운항 후

  • 주입구를 모두 닫고 선체 및 엔진을 청수로 씻어냅니다.
  • 배터리 및 각 전기장치 부품의 스위치를 끕니다.
  • 계류시 선체 각 부위에 손상 또는 누수가 없는지 확인하고 육상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상가 후 드레인 플러그를 풀어둡니다.
평소에 안전장비 사용법을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또 위험 상황과 사고 사례를 주위분들과 공유하시면 응급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처하실 수 있습니다.

안전장비

구명동의(Life jacket)보트 이용 시에는 안전을 위해 구명동의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선박의 종류, 이용장소, 몸무게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명동의는 인증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구명부이(Life buoys)조난자가 발생했을 때 바로 던질 수 있도록 경우 로프를 미리 매어두십시오.

구명 뗏목(Life raft)

세일링 위치(근해 또는 대양), 수용인원, 지속시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고 부유식 앵커, 펌프, 보온 담요, 노, 부유식 나이프, 구조용 고리, 양동이, 스폰지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소화기, 예비노, 휀더, 자가 발열기구, 구급상자, 리플렉터, 경적등을 갖추고 수시로 점검해 둬야 합니다.

응급상황 대처법

안전한 보팅은 탑승자 모두의 책임입니다.

조난자 구출조난자를 발견하면 즉시 조난자 발견이라고 외칩니다. 조난자를 주시하면서 선박을 접근시킨 후 엔진을 중립으로 두고 튜브나 로프를 던져 줍니다.
엔진이 중립 상태가 아니면 프로펠러가 회전해서 조난자가 다칠수 있습니다.

엔진 고장시의 대처운항 중 엔진이 정지했을 경우에는 연료, 배터리, 냉각수 흡입구등을 점검합니다.
배터리 단자의 부식으로 인한 접촉 불량, 배터리 충전량 부족, 연료라인 누수, 연료펌프 오작동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돌로 인한 선체 누수충돌로 인해 선체 일부가 손상되었다면 먼저 물이 새어 들어오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누수지를 찾았다면 당황하지 말고 빌지 펌프를 작동시키거나 양동이로 물을 퍼내고 가까운 정박지로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 해양사고 발생 시에는 응급조치를 수행하고 122번으로 신고합니다.